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 조명 디자인 분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 펼쳐
성주현
승인
2025.01.22 14:02
의견
0
(사)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회장 홍승대,부회장 남국현외)는 2002년 창립 이후 국내 유일의 조명디자인 직무 관련 전문가 단체로 자리매김하며, 조명 디자인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 비영리 단체는 국내 경관조명, 실내조명 및 미디어조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조명디자이너들의 권익 보호와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협회는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세미나 프로그램과 만데이 워크숍을 통해 회원들에게 최신 조명 기술과 글로벌 조명 디자인 트렌드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열리는 전문 전시회인 Light+Building과 세계적인 빛축제인 Lyon Festival of Lights에 참석하여 글로벌 조명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제적인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협회는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에 대한 실무적 자문과 연구용역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7년에 진행한 “서울시 도시빛기본계획수립학술용역”, 2022년에 진행한 “검암역 로얄파크씨티 푸르지오1,2단지 조명디자인연구”, 그리고 2023년에 진행한 “서울빛 신규정립 연구용역” 등이 있다. 이러한 도시조명 관련 연구에는 회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회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의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은 국내 조명 디자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조명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협회는 앞으로도 조명 디자인 분야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e문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